HOME  / AGENDA21 소개 / 지방의제21의 성격
 
 

지방의제21의 성격

  지방의제21은 지역사회운동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지방의제21은 시민이 주도하는 지역차원에서의 환경보전운동이다.
계획수립에는 지역사회의 주요단체들이 폭넓게 참여하여 토론과 합의라는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또한, 실천에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와 활동이 기본적이며 가장 중요하다.


  지방의제21은 지역사회의 "환경과 개발계획"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도시계획이나 환경관리계획과 같이 시설투자계획을 포괄하는 계획에는 미치지 못하나 지역사회의 미래 비젼을 제시하고 행동규범을 담는 계획인 것이다. 계획기간이 명시되고, 공간적 범위가 정해져야 하며, 또한 실천계획의 목표가 가능한 한 계측가능한 수치로 나타나야 한다.


  지방의제21은 보고서로서의 성격도 지닌다.  
즉, 지역사회에서의 토론과 합의내용이 보고서로서 작성되어 해당지역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달성하기 위한 분야별 비전과 행동지침서라고도 할 수 있다.


지방의제21은 시민이 적극 참여하여 작성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지역환경 관리계획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지방의제21은 관과 시민이 협동하여 작성된 계획이며, 당해 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해 시민, 기업이 주체가 되어 행동하는 지역사회운동이다.
반면, "지역환경관리계획"은 관이 중심이 되어 작성한 당해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한 중·장기 집행 및 투자계획이며, 주로 환경오염 발생원과 오염현상에 대해 직접적인 규제를 하는 환경시책이다.


  지방의제21의 기본적 요소

  목표는 지속적 개발이 가능한 사회의 실현
이는 에너지와 자원의 소비가 적고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최대한 줄인 생산형태와 생활방식을 실현한 순환형 사회이며, 생물의 다양성이 확보된 사회이다.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나타내는 행동계획 수립
환경문제 논의는 '총론 찬성, 각론 반대'로 되기 쉽지만, 이제 지구의 환경문제는 논의의 시기가 문제가 아니라, 행동으로 즉각 옮겨야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지방의제21은 종래의 계획에서 한발 나아가 구체적인 지침을 나타낼 필요가 있다.
 

  시민의 참가를 통해 작성
지방의제21은 지속적 개발을 실현하기위해 폭넓은 계층이 참여하여 작성되어야 한다. 그들의 협력이 없으면 실현될 수 없는 것이므로,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참여를 충분히 확보하고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연락처 · 찾아오시는 길